2021. 1. 1. 18:23ㆍ자동차/전기
1. 정의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약칭 수 소전기차)’란 수소를 사용하여 발생시킨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로 정의된다(「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 에 관한 법률」(이하 친환경자동차법) 제2조). 보통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자동차를 ‘수소자동차(Hydrogen Car)’로 통칭하는데, 수소를 엔진을 통해 직접 연소하여 구동에너지로 활용하는 수소연료 자동차(Hydrogen Fueled Car)와 함께 수소연료전지차가 이에 속한다. 그러나 수소차 개발 초창기 각광받던 수소연료차가 상대적으로 낮은 연료 효율로 인해 사실상 사장된데 반해서 수소를 직접 연소 하지 않고, 연료전지를 활용하여 전기에너지로 구동에너지를 활용할 경우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높다(동급 내연기관차의 약 2배)는 점에서 수소차의 중심이 수소연료전지차 개발로 이동하였다. 그래서 최근에는 사실상 수소연료전지차가 ‘수소차’의 동의어로 인식되고 있다.
2. 현황
수소‘연료전지’차라는 명칭에서 직접적으로 알 수 있듯이, 수소전기차는 구동에너지 생산을 ‘연료전지’에 의존한다. 연료전지는 막전극접합체(Membrane Electrode Assembly, MEA), 가스확산층, 분리판, 가스켓(가스밀폐) 등으로 구성된다.
이중 고분자전해질막 연료전지(PEMFC)만이 현재 수소전기차에 사실상 전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고분자전해질막 연료전지는 알칼리 연료전지(AFC)와 같이 80°C 정도의 온도에서 작동하는 저온형 연료전지의 하나이다. 그러나 동일한 저온형 연료전지이지만 수산화칼륨 용액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알칼리 연료전지(AFC)와는 고분자막을 전해질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또한 알칼리 연료전지와는 달리 순수한 산소 대신 대기 중의 공기만으로도 작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전력 밀도가 높고, 부피가 작기 때문에 수소전기차 등을 포함 이동형 전원 공 급원으로 사용하는 데 적합하다.
반면 비싼 귀금속인 백금을 촉매로 사용 하고 있는 관계로 제조비용이 높다는 점과 함께 황과 일산화탄소가 촉매 를 오염시키기 때문에 순수한 수소를 공급해야 한다는 단점도 지니고 있다.
최근 개발된 고분자전해질막 연료전지의 사용 수명은 약 5,000시간으로, 이는 150,000~200,000km를 주행하는데 충분한 수명으로 평가된다.
연료전지 스택과 함께 수소전기차는 운전장치(수소공급·공 기공급·열관리장치 등), 수소저장장치 및 전장장치 등으로 구성된 동력 전달장치(powertrain)를 장착하고 있다. 이중 전장 장치는 일반 전기차(Electric Vehicle)와 유사하여, 공유되는 구성품이 다. 반면 연료전지 스택 및 운전장치(수소공급·공기공급·열관리장치 등)를 합친 ‘연료전지 시스템’과 수소저장장치가 기존 내연기관이나 전기차와 구별되는 수소전기차만의 특징적 구성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전기차의 구동에너지(즉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일종의 소형 발전기로서, 사실상의 엔진 역할을 한다.
3. 비판적 시각
한계에 봉착한 수소 저장 기술, 동력 성능을 저하시키는 연료전지 발열, 전기차보다 낮은 에너지 효율로 수소전기차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 또한 존재하고 있다.
4. 나의 생각
자동차 커뮤니티를 보면 수소전기차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 꽤 많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나의 생각으로는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는 이름만 비슷할 뿐 각각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연기관의 과거를 보았을때 일반적인 승용차는 휘발유 차량이 주류이고, 경유는 (일부가 승용차용으로 사용되긴 하였지만) 발전소, 선박, 기차 등 산업의 다양한 곳에서 사용된 것 같은 방향으로 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전기차의 기술이 발전하면 수소전기차의 기술 발전에도 도움이 되고, 수소전기차의 기술이 발전하면 산업 전반적으로 도움이 될 것 이다.
아직 수소전기차에 기술적 난제가 여럿 존재할지도 모르겠지만, 과학기술은 항상 발전해왔고 앞으로도 반드시 그럴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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