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AMG SPEEDSHIFT TCT 9G 리뷰 (feat. DCT, 자동변속기)

2020. 12. 26. 16:08자동차/일반

728x90
반응형

출처 : 미디어다임러닷컴

1. 개요

AMG C43 4MATIC 차량을 운행하면서 DCT 미션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겼다. (TCT가 DCT 미션인줄 알았기 때문이다.)

DCT 변속기는 일반적으로 자동변속기 대비해서 변속 속도가 빠르고 내구성은 조금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떠한 점들이 다른지 궁금해서 조금 찾아보았다.

그리고 비록 전문적이지는 않지만 약 2달간의 운행을 통해서 내가 느낀점들도 적어보고자 한다.

 


2. 분석

변속기 : 습식 시동 클러치 또는 토크 컨버터의 사용

동력 전달은 AMG SPEEDSHIFT 9단 자동 변속기에 의해 처리되며, 이는 감성적인 변속 경험과 매우 빠른 변속 시간을 결합한다. V8 동력 장치의 경우 습식 시동 클러치는 무게를 줄이고 응답성을 최적화한다. 6기통 버전의 변속기는 토크 컨버터를 특징으로 한다.

AMG SPEEDSHIFT MCT 9G (MCT = 멀티 클러치 변속기)는 4도어 AMG GT의 8기통 변형 요구 사항에 맞게 특별히 조정되었다. 여기서는 습식 시동 클러치가 사용된다. 이는 무게를 줄이고 낮은 관성으로 인해 특히 가속 및 부하 변경 중에 운전자의 가속 페달 입력에 대한 응답을 최적화한다.

복잡하고 미세하게 조정 된 소프트웨어는 매우 빠른 변속 시간과 필요한 경우 여러 번의 다운 시프트를 보장한다. "Sport"및 "Sport +"드라이브 프로그램의 이중 클러치 해제 기능 덕분에이 시스템은 특히 감성적인 변속 경험을 제공한다. 여기에서 정의된 점화 조정을 통해 다른 모드보다 훨씬 더 빠른 기어 변속이 가능하다. 모든 모드에서 이동은 항상 역동적인 주행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 1단 기어로 이루어진다. 정지 상태에서 최적의 가속을 보장하는 RACE START 기능도 있다.

직렬 6기통 엔진은 AMG SPEEDSHIFT TCT 9G (TCT = Torque-Clutch Transmission) 변속기와 결합된다. 토크 컨버터와 함께 자동 변속기는이 엔진의 특수 요구 사항에 맞게 조정된다. 한편으로 이것은 당기고 변속하는 동안 최대의 편안함을 보장하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선택한 드라이브 프로그램에 맞게 AMG의 전형적인 빠르고 감성적인 변속을 허용한다. (출처 : 미디어 다임러 닷컴)

 

 

몇 밀리초 만에 변속하는 Mercedes-AMG 변속기는 최대 성능을 위해 기어 변경을 최적화한다. 수동 변속 모드와 스티어링 휠 패들이있어 모든 주행 스타일에 적합하다. 또한 AMG DYNAMIC SELECT를 사용하면 언제든지 차량의 캐릭터를 변형할 수 있다. 컴포트, 스포츠, 스포츠 +, 개인 및 레이스의 최대 5 개 모드 중에서 선택한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전례없는 선택을 할 수 있으며 차량 튜닝을 정밀하게 수정할 수 있다.

 

AMG SPEEDSHIFT® MCT 7-Speed Transmission (출처 : mercedes-benz.ca)

자동 변속기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한 SPEEDSHIFT MCT 7-Speed는 엔진과 변속기간의 직접 연결을 위해 다중 디스크 습식 클러치를 사용한다. 그 결과 완전하고 일정한 전력 흐름과 뛰어난 스로틀 응답이 있다.

 

 

AMG SPEEDSHIFT® DCT 7-Speed Transmission (출처 : mercedes-benz.ca)

AMG GT에 등장하는 이 모델은 변속기, 차동 장치 및 리어 액슬을 하나의 장치로 결합한다. 이를 통해 차량에 이상적인 중량 분배, 핸들링 및 균형을 제공하고 100 밀리초 미만으로 변속 할 수 있다.

 

 

AMG SPEEDSHIFT® DCT 8-Speed Transmission (출처 : mercedes-benz.ca)

또 다른 엔지니어링 성과인 CLA 45는 듀얼 클러치 변속기와 AMG 강화 소프트웨어를 특징으로 하므로 엔진과 변속기 간의 연결이 거의 완전히 직접적이다.

 

 

AMG SPEEDSHIFT® PLUS 7G-TRONIC 7-Speed Transmission (출처 : mercedes-benz.ca)

SPEEDSHIFT PLUS 7G-TRONIC 7-Speed의 경우 락업 토크 컨버터가 미끄러짐을 줄이고 가속을 향상시켜 S 65와 같이 토크가 높은 차량에 적합하다.

 

 

AMG SPEEDSHIFT TCT 9G (출처 : mercedes-benz.ca)

이것은 E53 Coupe 및 C43 Sedan과 같은 자동차를 위한 완벽한 기어 박스이다. 9단 속도로 거의 눈에 띄지 않는 빠른 변속을 제공하므로 모든 주행 상황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 (실제 운행해본 결과 9단까지 정말 빠르게 기어단수를 높이는 것은 사실이다.)

 

 

AMG SPEEDSHIFT MCT 9-Speed Transmission (출처 : mercedes-benz.ca)

세계 최초의 9단 멀티 클러치 변속기는 습식 시동 클러치와 마그네슘 케이스를 사용하여 무게를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킨다. 짧은 변속 시간과 다중 기어 다운 시프트가 공격적인 느낌을 더한다. (출처 : mercedes-benz.ca)

 

 

 

 

출처 : motor-talk.de 독일 자동차 커뮤니티. 이곳에 나와 같은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번역해보니 내용이 재미있어서 소개한다.

새로운 AMG SPEEDSHIFT TCT 9G와 이전 9G-Tronic의 차이점을 아는 사람이 있습니까?

물론 이름만 말구요.

주제에 대한 베스트 답변

Speedshift TCT는 Speedshift MCT가 아닙니다. 후자는 실제로 더 가볍고 습식 클러치와 Racestart가 있습니다. TCT는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소프트웨어로 수정된 9G 변환기 전송(자동변속기를 말하는 것 같음)입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오래된 9G-Tronic"입니다. 따라서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예 (질문자의 - 새로운 Speedshift를 더 빠르게 이동. (변속 속도가 빠르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

- 아니오 (질문자의 - 훨씬 쉽습니다. (승차감이 편하냐는 질문으로 추측됨)에 대한 답변)

- 아니오 (질문자의 - RaceStart는 지금 할 수 있습니다. (Race Start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

MB(메르세데스 벤츠)의 광고 텍스트 :

"Mercedes-AMG C43 4MATIC은 AMG SPEEDSHIFT TCT 9G 변속기를 사용합니다.이 변속기는 Mercedes-AMG 개발자가 다이나믹 한 주행 경험을 위해 특별히 맞춤화했습니다. 독립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매우 짧은 변속 시간을 달성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다운 시프트를 통해 빠른 중간 스프린트가 가능합니다. , "Sport"및 "Sport +"드라이브 프로그램의 더블 디클러칭 기능은 운전 경험을 더욱 감성적으로 만들어 주며, 정의된 점화 개입은 다른 모드보다 훨씬 더 빠른 기어 변경을 가능하게합니다. 모든 주행 프로그램에서 출발은 항상 역동적인 주행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 1 단 기어로 이루어집니다. "수동"모드는 센터 콘솔의 전용 버튼을 사용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변속 동작은 선택한 주행 프로그램에 따라 달라지며 이제 스티어링 휠의 패들을 사용하여 기어 변경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속기는 선택한 기어로 유지되며 엔진 속도가 리미터에 도달해도 자동으로 상향 변속하지 않습니다. "

Speedshift MCT라고하는 9단 변속기에는 토크 컨버터 대신 습식 시동 클러치가 있습니다. 이것은 보다 직접적인 반응과 적은 ​​무게를 보장합니다. 우리는 이미 AMG E-Class의 변속기를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읽을수 있습니다. Mercedes-AMG C 63 S Facelift 2018년

기술적으로는 잘 설명되어 있지만 불행히도 그로 인한 이점은 나에게 분명하지 않으므로 질문을 올바르게 공식화하지 않았다고 가정합니다. (질문자의 재질문)

- 새로운 Speedshift를 더 빠르게 이동.

- 훨씬 쉽습니다.

- RaceStart는 지금 할 수 있습니다.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베스트 답변에 대한 댓글.

E63S AMG에는 Race Start 기능이 있습니다. ;) 그리고 9G TCT 변속기를 설치했습니다.

베스트 답변에 달린 댓글에 대한 댓글

아니요, E63 (S)도 곧 출시 될 C63 (S)처럼 9G MCT를 설치했습니다.

링크 주소 ...

지금까지 7G MCT는 C63에 사용되었습니다. 기술(컨버터 대신 습식 클러치)은 모든 MCT에서 동일합니다.

C43 (및 다른 모든 C-Class)에는 C43에서 좀 더 스포티하게 프로그래밍 된 자동 변환기(변속기를 말하는 듯)가 있습니다. MCT 만 레이스 시작이 있습니다. 인사 Fr@nk

MCT = 습식 클러치, TCT = 변환기, 기타 소프트웨어 및 마케팅 가십 ;).

아 죄송합니다. 그러면 E63에는 MCT가 있고 따라서 레이스 시작 기능이 있습니다 ... 그러면 더 이상 LC가 없으면 C63과 관련하여 뒤로 물러납니다.

새로운 c63에는 LC가있는 9g mct가 있습니다.

C43에는 TCT, C63에는 MCT가 있습니다. 여러분,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LC"가 뭐죠?

"LC"가 무엇이냐는 질문 댓글에 대한 댓글.

Launch Control.

안녕하세요, 새로운 E63을 사용하면 "드리프트 모드"(2W 후륜 구동 전용)에서 더 많은 트랙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 C63과 달리 처음에는 더 많은 그립을 제공합니다. 같은 수의 마력으로 만 차가 더 무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더 빠르지 않습니다. 물론 4W에서만 더 많은 트랙션을 사용하여 처음에 약간 더 많은 추진력을 생성합니다 (예 : RS6와 유사). 마른 도로에서 필요합니다 ... 모르겠어요. 그러면 차만 두 가지 모드를 모두 갖지만 이제는 OT가됩니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9 기어는 ​​추악한 그릴이 있는 새로운 C에서 확실히 의미가 있습니다 : D ... :) 앤디

그리고 약어 "TCT"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가격표나 웹 사이트에서 아무것도 찾지 못했습니다. MCT "다중 클러치 변속기"와 DCT "이중 클러치 변속기"가 명확합니다. 변환기가 없는 두 기계. 이러한 AMG 전송 지정은 매우 혼란 스럽습니다. (2018년에 나와 같은 의문을 가졌던 사람을 만나서 반가운 생각이 들었다.)

 

여기 어딘가에서 Torsion Clutch Transmission 라고 읽은 것 같아요. (아쉽지만 오답. Torque-Clutch Transmission임을 앞선 미디어 다임러 닷컴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TCT는 자동 변환기(변속기)입니다. 새로운 진실을 발명하는 대신 조금 위로 스크롤하세요!


3. 결론 및 느낀점

나도 이번에 찾아보기 전까지는 TCT라는 이름과 AMG를 생각했을때 DCT 미션인줄 알았다. 그래서 내구성에 대한 걱정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조금 찾아보니 TCT는 결국 자동 변속기임을 알게 되었다. 벤츠의 마케팅에 속은 기분이다.

실제로 C43을 운행하면서 (그 전 차량인 C220d에 대비해서) 계기반의 RPM 바늘은 엄청 빠르게 움직이지만 실제 변속속도는 생각만큼은 빠르지 않은 것 같다는 느낌을 받고 있었다.

자동변속기라고 하면 납득이 되고 오히려 자동변속기 치고는 변속이 빠른 편이라는 생각이 든다.

반면에 또 생기는 의구심은 DCT 미션이 아님에도 냉간시나 열간시에 1단-2단 변속시 꽤나 변속 충격이 있는 편인데 이것은 왜 그런것인지 의아스럽다.

처음에는 1단-2단, 2단-1단 변속시 차가 꽤나 흔들려서 내가 어디를 박았거나 뒤에서 차가 박은줄 알고 놀랐었다. 사실 요즘도 가끔 놀란다.

전반적으로 보았을때는 일상적인 주행시 미션 오일 온도도 적당히 잘 유지되는 편이고, 변속 속도도 만족스러운 편이고, comfort 모드에서 운전시에는 1단-2단 사이 빼고는 거의 변속 충격도 없고 편하게 다닐만한 꽤 괜찮은 미션인 것 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