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g20 m340i 엔진오일 교환

2023. 7. 9. 01:36자동차/BMW m340i

728x90
반응형

1. 개요

서비스센터에서 BSI로 엔진오일을 교환 하고나서 약 1년 정도가 다되어간다. (2023년 07월 07일 기준이다.)

그간 주행거리는 7,977 km 이다.

주행거리상으로는 다소 이르게 교환하는 감은 있지만, 기간이 약 1년정도 지났기 때문에 교환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매번 느끼지만 BMW는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너무 보수적으로 잡아둔것 같다.

트립컴퓨터상 BSI 도래 기간으로는 아직 13,000km 가 남았다고 지시되고 있다.

이번에도 오일은 울산 신정동에 있는 BMW 동성모터스 서비스센터에서 BMW 순정 엔진오일을 구매하였다.

 BMW 동성모터스 서비스센터에서 엔진오일을 수령후 늘 작업을 진행하던 대선정비에서 작업을 진행하였다.

일주일전에 공임나라 홈페이지를 통해서 미리 대선정비에 작업 예약을 잡아두었다.

 

 


2. 과정

방문한날은 비가 많이 내리는 날이었다. 대선정비에 오랜만에 방문을 하다보니 방문전 운전을 해서 가면서는 작업이 잘 될수 있을지 조금 걱정이 되었었는데, 다행히 도착후에는 비가 그치기도 했고 천장에 비를 가릴수 있는 가림막이 큼직하게 있어서 문제가 될 것이 없었다.

 

나보다 앞서 작업중이던 현대 투싼 차량이 리프트에서 내려오고 난 뒤에 내차가 리프트에 올라갔다. 조금 일찍 방문을 해서 약간 기다리긴 했지만 예약했던 시간에 거의 맞게 작업이 시작되었다.
대선정비에 오면 작업과정을 곁에서 지켜볼 수 있어서 참 좋다. 신뢰하는 곳이기 때문에 차를 맡겨두고 볼일을 보러 가도 좋겠지만 비도 오락가락하고 특별히 다른 볼일도 없었다. 오랜만에 차 하부를 보다보니 녹슬거나 상한곳은 없는지 리프트가 올라가기 전에는 조금 걱정이 되었지만, 리프트가 다 올라가고난 후 살펴보니 다행히 차량의 하부 상태는 양호했다. 약 8,000km 운행을 한 엔진오일이지만 시꺼먼 색깔을 띄고 있다.

 

 

 

 

 

 

기존의 오염된 엔진오일 배유가 끝나고 리프트를 내렸다. 새로운 엔진오일을 주입하는 모습이다. 오염되었던 엔진오일의 색깔과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B58 엔진 차량을 오래 운행하였던 사람들의 경험담을 들어보면 엔진오일을 잘 교환해주면 이 엔진은 잘 고장이 안나는 것 같았다. 부디 내 차량도 오랫동안 그렇게 잘 달려줄수 있기를 바란다.:D

엔진오일 교환전에는 엔진오일 잔량이 최대-최소 눈금의 1/4 만큼 남아있었다. 기존 오일을 다 빼고 새로운 엔진오일 약 6.5L 를 주유하고 난후에 최대치를 잘 지시하고 있는 모습이다. 여느때와 같이 엔진오일이 나중에 소모되면 보충하기 위해서 남은 500mL 오일은 트렁크에 잘 넣어두었다.

 


3. 결론

이번의 엔진오일 교환작업도 크게 특별한 점은 없었다.

다만 BMW 동성모터스 전산시스템이 바뀌어서 부품청구서의 양식이 바뀌었고, 오일의 가격이 조금 올랐다.

오일의 가격이 오른 부분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유가가 올랐던 시기도 있었지만 현재는 다시 내렸는데 엔진오일 가격도 내려주길 바래본다.

예약을 하기전에 엔진오일 재고가 있는지 확인차 몇번 전화를 할때 네이버 지도를 참고했었다.네이버 지도에는 BMW 서비스센터의 점심시간이 표시가 안되어 있었다. 직원분들이 교대로 식사를 하시면서 접수하는 곳에 직원분들이 한두분 계셔서 부품을 수령하는데는 문제가 없었지만, 어드바이저는 아무도 없었기 때문에 다음번에는 점심시간을 피해서 방문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728x90
반응형